- 노랗고 빨간 노트/ - 2010

디지털미디어 1, 렌더링Rendering이란?

연가가가람 2010. 4. 19. 13:29
  황지은 교수님이 추천하시는 책
  - 디지털 라이팅 & 렌더링 (Digital Lighting & Rendering) 2nd Edition
  - 제레미 번 지음, 오영관 역, 성안당
  - http://www.3drender.com/

  렌더링(Rendering)?
  - 3D object or model를 image로 생성하는 작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 도형(geometry), 시점(viewpoint), 질감(texture), 조명(lighting) 그리고 그림자(shadow) 등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주 요소들은 대충 세 가지로 나뉩니다.
- lighting + shading
- camera + composition
- materials + texture mapping

- 렌더러(Renderer)?
  renderer는 rendering을 해주는 software를 말하는데, 보통 vray를 많이 씁니다만, 최근에는 많은 software들이 나와서 바야흐로 renderer의 춘추전국시대라 말할 수 있다고 황지은 교수님이 말하셨습니다.
Vray, Soft Image, Brazil, Flamingo, Hypershot, Keyshot, Octane, Atlantis...
  여기서 Keyshot은 Hypershot의 후속버전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Keyshot의 경우 Vray와는 다르게 실시간 rendering이 지원되므로 실시간으로 image를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는 아직 써보질 못 해서 잘은 모르겠네요. 또한 익히기도 쉽다고 하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요령껏 구해보셔서 해보심이... -.-;;;

  rendering은 기본적인 개념들에 대해 이해하고 있다면, 다른 renderer를 익히는 데에는 그렇게 어렵지 않다고 합니다. 중요한 것은 multiplier나 glossiness 등 수치의 변화에 따른 image의 변화를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니까요. 가장 좋은 것은 일단 구하기 쉬운 renderer라도 가지고 공부를 하다가, 나중에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renderer를 구해다가 쓰시면 될 듯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