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토리얼 작성 - 2011. 12. 20.



  오늘 다룰 내용은 Vray로 렌더링 시 배경을 처리하는 방법입니다.
  무슨 소리인가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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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의 사진처럼 Vray는 그냥 렌더링하면 배경이 아무 것도 없어서 하얗게 나오거 검게 나오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배경을 어떻게 처리할 수 있을 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방법은 대략 3 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포토샵으로 후보정을 하면서 알파이미지를 활용, 배경에 사진을 넣는 방법. Vray 자체에 설정을 줘서 렌더링할 때에 배경도 함께 렌더가 되도록 하는 방법. 아니면 배경이 이미 있는 다른 렌더러를 쓰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의 사진들이 그 예들 입니다. 첫 사진만 포토샵으로 후보정을 한 것이고 나머지는 다 다른 렌더러를 쓴 것들 입니다. 순서대로 Maxwell, Keyshot, Lumion 그리고 마지막 사진이 Podium입니다.

  하지만 우리들의 목표는 이런 것이 아닙니다. 우리들의 목표는 Vray 자체에 설정을 줘서 렌더링 시 object와 같이 렌더링이 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물론 이 방법 말고도 아까 말하였던 포토샵으로 후보정으로 배경을 넣는 방법이 있지만, 이게 안 좋은 점은 유리 같은 곳에 배경이 반사되는 이미지를 넣기가 힘들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Vray에 배경 설정을 해주면 유리나 금속에 배경이 반사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사진은 오늘의 목표를 보여줍니다.

  위의 렌더링 이미지를 살펴보면 메탈에 주변 풍경이 반사된 모습이 보이는 것과 동시에 object 주변으로 하늘이 배경으로 처리되어 보입니다. 이것을 흔히 HDRI를 이용해서 배경처리를 하였다고 하는데, 오늘은 이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일단 배경 설정을 하기 위해 Vray 설정에 들어가도록 합시다. 찾아줘야 할 카테고리는 Environment입니다.


  가보면 GI (Skylight)와 Background, 두 개의 항목이 있는데 GI는 옆에 써있는 것처럼 z축 위에서 전반적으로 내려오는 하늘빛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것에 대해서는 나중에 이야기할 기회가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는 배경 설정을 하려는 것이 목표이니 Background를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배경 설정을 위해 Background 옆에 있는 m[각주:1]을 누르도록 합시다.


  클릭하면 첫 튜토리얼에서 material을 설정할 때 봤었던 Texture Editor가 나타납니다. 배경 설정을 위해 Type에서 Bitmap을 찾아서 누르도록 합시다.


  Bitmap타입은 그림이나 사진을 mapping하기 위한 것입니다. 배경에 넣을 사진을 불러오기 위해 File 옆의 m을 누르도록 합시다.


  불러올 수 있는 파일은 모든 타입의 그림, 사진이면 됩니다. JPEG나 BMP, PNG 등의 파일 등도 배경으로 쓸 수 있지만, 엄밀히 말하면 그런 사진들은 배경으로 넣기에는 부적절합니다. 그 이유는 평면으로 입체를 감싸려 하기 때문이죠. 배경으로 쓰기 적절한 이미지는 가급적 입체로 표현된 이미지가 좋습니다. 그렇게 표현된 이미지가 대부분 HDRI라 불리는 이미지입니다. HDRI는 대충 파노라마와 비슷한 형식으로 만들어지는데, HDRI를 만들기 위해서는 카메라를 들고 전방위 360도로 사진을 찍어서 합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만들기에는 힘들기 때문에 HDRI를 구하는 것이 더 빠를 수도 있습니다.

  HDRI를 구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구입을 하셔야 됩니다. 그 외에 McNeel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HDRI나 기타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HDRI도 있지만 그 외의 루트로는 구하기도 힘들고 대부분 샘플로 나오는 것도 많습니다. 즉 알아서 잘 구해보세요. -.-;;

  없으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에서 HDRI를 다운받아 써보시길 바랍니다.

  McNeel 사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HDRI


  HDRI를 불러오셨다면 몇 가지 간단한 설정을 해줘야 제대로 된 배경이 됩니다. 먼저 UVW에서 Environment를 클릭해주세요. 일반적인 이미지라면 Texture로 mapping해주시면 됩니다. (object 표면에 사진을 mapping할 때)


  UVW에서 Environment를 선택하셨으면, HDRI의 타입에 맞게 mapping이 되도록 mapping 방식을 선택해줘야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spherical 방식이 많이 쓰이지만, 알 수 없는 경우에는 update를 눌러 어떤 모습으로 렌더링 되는지 확인하시면서 mapping 방식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 외로 기타 설정 항목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1) Multiplier

  먼저 Type 아래에 있는 Multiplier는 대충 이미지의 밝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숫자가 높을수록 밝으며, 어둡게 하시려면 0.75와 같이 소숫점을 넣으시면 됩니다.


  2) Environment

- Rotation

  Rotation이야 회전인 것을 아실테니 별다른 말은 안 하겠습니다. 아래에 들어갈 숫자의 단위는 ˚(도)입니다.


- Repeat

  Repeat은 이미지가 반복되는 횟수를 말합니다. 옆에 Mirror 체크를 하면 반복될 때 이미지가 똑같은 모양으로 반복되는 것이 아니라 거울에 비친 모습으로 반복됩니다.


  3) Bitmap
- Blur
  배경으로 사용된 이미지를 얼마나 흐리게 처리하는가에 대한 값입니다. 크면 클수록 이미지가 흐리게 보입니다. 이미지에 따라서 실제처럼 보이기 위해 값을 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Override
  무엇인지 잘 모르겠으나, 위에서 gamma가 나오는 것을 보아 이미지의 gamma값을 설정하는 것이라고 판단합니다. 디스플레이 설정하실 때 gamma값을 설정하시는 것처럼 설정하시면 됩니다. override는 보통 이미 설정된 값을 덮어씌우면서 설정값을 부여할 때 많이 쓰입니다.

  설정을 마치셨다면, 옵션 창을 닫으신 뒤에 렌더링을 돌려보시면 됩니다. 아래는 렌더링 결과물입니다.



  이것으로 Vray로 배경 설정하는 튜토리얼을 마치겠습니다. 그 외의 튜토리얼은 언제 나올 지 기약할 수가 없을 것 같습니다. 한 동안 다시 Vray를 공부해야 되서... 몇 가지 팁 정도 아니면 다른 렌더러의 기본적인 사용법 정도는 올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즐거운 렌더링 생활되세요. ^^



첨부자료



각주
  1. mapping. [본문으로]
2011. 12. 20. 16:27 · RSS · 트랙백 · - 엉뚱한 노트/- 파란 노트 ·